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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RA 우려 현실화…현대차 美전기차 판매 전월비 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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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판매대수 8월보다 현대차 14%, 기아 22% 감소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이 본격 시행된 이후인 지난 9월 현대차그룹의 미국내 전기차 판매가 이전 달에 비해 크게 줄어든 것으로 3일(현지시간) 집계됐다. 

 

한국산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지급 차별 논란으로 우려를 낳았던 IRA 여파가 차츰 현실화 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미국판매법인(HMA)은 지난 9월 한 달간 전기차 아이오닉5를 1306대 판매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는 8월 판매량 1517대보다 211대(14%) 줄어든 수치다. 7월 1984대(아이오닉 포함)보다는 30% 이상 줄었다.

 

기아의 전기차 EV6도 9월 한 달간 1440대 판매됐다. 이는 8월 1840대보다 400대(22%) 줄어든 것이다. EV6는 지난 7월엔 1716대 팔렸었다.

 

현대차의 아이오닉5와 기아의 EV6는 모두 한국에서 생산돼 미국으로 수출되기 때문에 보조금 지급대상에서 제외됨에 따라 미국산 전기차와의 차별 논란과 함께 수출에 타격이 예상됐다.

 

다만 업계의 통상적인 판매량 비교 기준에 따라 전월이 아닌 전년 동기간과 비교하면 미국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차에 따르면 올 9월 미국 친환경차 전체 판매는 1만1263대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2.0% 감소했는데, 전기차 판매량은 3533대로 28.0% 늘었다. 다만 수소전기차가 27대로 48.1%, 하이브리드가 7703대로 11.2% 각각 감소했다.

 

보조금 영향이 없는 하이브리드의 판매량이 눈에 띄게 감소한 것은 작년 9월 미국 내 하이브리드 판매가 206.4% 증가한 데 따른 기저효과로 보인다고 현대차는 해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월마다 영업일수가 다르고 휴가 기간도 있는 등 사정이 달라 전월과 비교해 판매량을 평가하는 것은 일반적이지 않다"고 말했다.

 

전기차 판매량이 전월 대비 감소한 것은 지난해 말~올해 초 시장에 투입된 신차 판매가 정점을 찍은 뒤 시간이 지나면서 줄어드는 '페이드아웃'(fade-out) 현상에 반도체 공급 차질이 더해진 결과라는 분석도 있다.

 

자동차업계의 한 관계자는 "IRA 적용의 타격이 분명이 있을 것으로 보지만 시행 후 바로 효과가 나타나기보다 시차를 두고 연말 또는 연초쯤 본격적으로 영향이 나타날 것"이라며 "다만 법 적용에 따른 소비자들의 심리적 변화 등 눈에 보이지 않는 영향이 이미 발생하고 있을 가능성은 있다"고 말했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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