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타버스와 섬유패션 결합한 패션테크, "일자리 창출 가능한 블루오션"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가 10일 14시 서울 삼성동 섬유센터에서 섬유패션 및 IT, 연예기획사 대표들이 참석한 간담회를 열고 '섬유패션의 디지털 전환 전략'을 발표하고 이행 방안을 논의했다.
국내 섬유패션은 일자리 창출의 핵심 산업이나 원가경쟁력 확보를 위한 해외이전 증가로 생산기반이 약화되고 있는 한편, 글로벌 시장은 디지털화로 패션테크라는 신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아바타가 핵심 요소인 메타버스 등장으로 가상 의류는 시장 전망이 밝고 아직 지배적 강자도 없어 디지털 전환을 통해 국내 섬유패션산업이 성장 및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도래했다는 평가다.
문승욱 장관은 “다른 업종과는 달리 섬유패션산업에서는 디지털 전환이 생산공정 혁신을 넘어 패션테크라는 블루오션을 만들어내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패션테크는 섬유패션산업의 오랜 숙원인 글로벌 브랜드 창출과 청년이 선호하는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분야”라는 강조했다.
또 "지난 12월 제정된 산업디지털전환촉진법을 토대로 우리 기업들의 패션테크 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세계적 수준의 '메타패션 클러스터' 조성을 선도 프로젝트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발표된 '섬유패션의 디지털 전환 전략'은 글로벌 패션테크 시장 선점, 제조 현장의 지능화 및 자동화, 디지털 기반의 산업생태계 조성 등 3대 전략 및 9개 정책 과제로 구성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먼저, 글로벌 패션테크 시장 선점을 위해 '메타패션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유명 디자이너×셀럽 메타패션 협업 프로젝트, 메타버스 패션쇼 등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섬유패션+IT’ 융복합 인력의 수요 증가에 대응해 재직자의 디지털 기술·장비 활용을 돕고 패션테크 분야의 석박사급 연구인력을 양성하는 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디지털 전환의 경험이 풍부한 생산기술연구원을 중심으로 6개 디지털 역량센터가 참여하는 섬유패션 DCC(Digital Capability Center) 협의체를 운영해 기업 지원의 노하우를 서로 공유하고 축적한다.
원단-염색가공-패션유통의 밸류체인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집적·공유하는 개방형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해당 데이터의 비즈니스 활용을 적극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 앞서 메타패션, 스마트 의류 등을 체험하는 시연회를 가졌으며, 간담회 뒤에는 한국섬유산업연합회 및 한국패션산업협회, IT업체 등이 패션테크 상호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헬로티 이동재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