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티]
동아대학교 산학협력단은 컨테이너 모니터링 및 관제 특허 기술을 개발했다.
◆ 기술의 필요성
종래 기술은 컨테이너 추적 장치와 모니터링 시스템 간에 양방향 통신을 수행하는 경우 컨테이너 추적 장치의 전류 소모량이 커지고, 필요 이상의 통신으로 인한 자원이 낭비되어 배터리만으로는 운송기간 동안 소모되는 전력량을 만족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 기술은 저전력 양방향 통신을 기반으로 하는 컨테이너 위치 추적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으로, 이를 통해 위치 정보 수신을 위한 위치 정보 수신부와, 통신을 위한 통신부와, 상기 위치 정보 수신부로부터 위치 정보를 수신하여, 수신된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컨테이너의 현재 위치를 검출할 수 있다.
검출된 컨테이너의 현재 위치에 따라 단방향 통신 및 양방향 통신 중 어느 하나를 수행하도록 상기 통신부를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컨테이너 위치 추적을 위한 장치를 제공한다.
사진. 컨테이너 도어 개폐 감지를 위한 장치
그러나 동아대학교 산학협력단이 개발한 이 기술은 컨테이너의 위치 추적을 수행하되 설정된 특정 지역에서만 양방향 통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컨테이너 추적 장치의 전원 소모량을 줄여 컨테이너 추적 장치의 사용 기간을 늘리고, 필요 이상의 통신으로 인한 통신 자원의 낭비를 줄일 수 있다.
◆ 기술의 적용분야
이 기술은 컨테이너의 위치, 상태를 모니터링을 위한 컨테이너 모니터링 및 관제, 위험화물과 고가화물 등의 위치추적 및 상태 모니터링을 위한 화물 상태 모니터링, 그리고 화물 창고 등의 온도, 습도 변화 등의 모니터링을 위한 상태 모니터링 부문에 적용할 수 있다.
2020 해양수산 기술사업화대전’에서는 본 기술을 포함한 다양한 해양수산 분야의 우수기술과 제품 정보가 확인가능하며, 기술 연구자와 온라인 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1:1 상담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자세한 사항은 행사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