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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 섬유 온라인 전시관 개관으로 비대면 수출 본격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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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로티] 


섬유를 시작으로 연내 10대 업종으로 확대 개관할 계획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코로나 상황하에서 국내 섬유 업계의 비대면․온라인 수출 지원을 위해 지난 3일(목) 3차원(3D), 가상현실(VR) 등 첨단기술을 적용한 섬유 온라인 상설 전시관을 개관했다.


▲출처 : 산업부


성윤모 산업부 장관이 참석한 이번 개관식은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사실상 2.5단계 격상에 따라 필수 인원만 대면하고, 나머지는 원격 회상회의로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지난 6월부터 한국섬유수출입협회 주도로 진행된 섬유 온라인 상설 전시관은 텍스트와 사진 제공 등 기존 전시 컨셉에서 벗어나 3D 아웃핏 형태의 360″ 회전 영상 제공까지 가능하게 했다. 


마치 방문객이 오프라인 전시회에 참가하여 관람을 즐기는 것처럼 해외 바이어는 직접 원단을 눈으로 보거나, 손으로 만져보지 않아도 색상, 광택, 표면질감, 유연성 등을 온라인에서 확인할 수가 있다. 


섬유업계는 코로나 여파로 다른 어떤 업종보다 고용 악화, 업황 부진 및 수출 물량 감소 등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제조업 중에서 첫 번째로 개관하는 섬유 온라인 상설 전시관 개관으로 해외 전시 마케팅을 365일 24시간 지속할 수 있게 됐다. 

 

섬유 온라인 상설 전시관은 데이터 크기가 작은 일반 이미지관도 별도로 구성해 인터넷 환경이 좋지 않은 국가의 해외 바이어도 빠른 응답 속도로 불편함이 없이 사용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섬유 온라인 전시관은 국내 B2B 수출 플랫폼인 바이코리아와 연동돼 한 번에 365일 온라인 화상상담, 전자결제 및 제품 주문을 진행할 수가 있다. 


현재 섬유 온라인 상설 전시관에는 직물업체 28개사 280개 상품이 입점했고, 12월말까지 51개사 1천20개 상품까지 확대 및 입점할 예정이다.

 

이번에 공개하는 섬유 온라인 상설 전시관은 협단체를 중심으로 연말까지 섬유업계 의견수렴을 거쳐 제품별 거래실적, 상담 건수 등 추가 기능을 보완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섬유 전시관을 시작으로 연내에 전자, 스마트홈, 바이오헬스, 화학, 기계, 로봇, 신재생에너지, 조선, 자동차 등 10대 업종별로 차별화된 온라인 상설 전시관을 순차적으로 개관한다. 


한편, 산업부는 코로나 뉴노멀 시대에 새로운 수출 돌파구를 마련하고 한국의 IT 강점을 활용한 수출 체질 개선을 위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비대면ㆍ온라인 수출지원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기존 오프라인 중심의 지원사업과 법․제도를 비대면ㆍ온라인까지 확장해 내수 확보와 수출 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국내 중소기업을 위한 전방위적인 수출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뿐 아니라 코트라의 바이코리아 및 중소기업 수출 지원 기능을 전면 개편해 전시 마케팅, 화상 상담, 계약, 결제, 통관, 해외 물류 등 수출 전 과정이 온라인상에서 원스톱으로 가능하게 했다. 

 

또한, 국내 B2BㆍB2C 플랫폼과 아마존 등 글로벌 플랫폼을 연계해 그간 오프라인 수출에 익숙했던 중소기업도 온라인 수출까지 손쉽게 활용하도록 비대면 수출 지원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기존 수출 중인 기업은 물론 스타트업, 벤처기업, 소상공인까지 온라인·비대면 수출 전선 전면에 나서도록 밀착지원해 지금 정체 상태에 있는 10만여개 수출기업 수를 획기적으로 늘리고, 우리나라 전체 수출규모도 키워갈 계획이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모두 말씀에서 “많은 전문가는 코로나가 진정되더라도 비대면 중심의 시장ㆍ경제 구조는 지속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어, 우리 기업도 이러한 DNA 기반의 비대면ㆍ온라인 수출을 본격적으로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성 장관은 “섬유 온라인 전시관의 개관이 우리 수출의 비대면ㆍ온라인화를 촉진하는 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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