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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 중기부와 자동차 부품업계 지원을 위한 상생보증 협약 체결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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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로티]


4천200억 원 규모, 자동차 부품기업 전용 상생프로그램 가동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와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11일(목) 11시,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서 완성차 기업, 기술보증기금, 지자체 등이 참여하는 '자동차 부품업계 지원을 위한 상생특별보증 협약식'을 개최했다. 


▲사진 : 산업부


코로나19 발생 이후 부품업계 유동성 지원을 위해 ‘20.3~5월 간 P-CBO 프로그램으로 40여개 기업에 약 1천700억 원을 지원했으며, 산업은행·기업은행·수출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의 한도 외 대출프로그램․만기연장 등으로 약 5조 원의 자금을 공급했다. 


기술보증기금에서도 같은 기간동안 운전자금·시설자금 등 4천300억 원 규모의 보증을 통해 자동차 부품기업에 유동성을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지원 프로그램 등을 통해 신용등급이 높은 기업의 유동성 불안은 어느 정도 진정됐으나, 신용등급이 낮은 중소 부품기업, 해외 공장 생산차질로 인해 유동성 부족을 겪는 중견기업 등 정책의 사각지대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큰 상황이다. 


이에 따라 정부, 지자체, 완성차 업계는 5천억 원 이상의 자동차 부품기업 금융지원 상생 프로그램을 신설키로 했다. 


완성차 기업이 240억 원을 출연하고, 정부(200억 원), 지자체(95억 원)가 295억 원을 출연해 기술력과 안정적인 납품처를 확보하고 있지만, 코로나19 피해 등으로 신용등급이 하락하는 등 유동성 확보가 어려운 기업 중심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금일 협약식은 기술보증기금을 통해 중소기업에 특화된 4천200억 원 규모 보증 프로그램을 가동하기 위한 것으로, 완성차 업계가 140억원, 정부가 100억 원, 지자체가 약 70억 원을 동 프로그램에 출연할 예정이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말 중기부의 10번째 자상한기업(자발적 상생협력기업)에 선정돼 자동차 부품산업 지원, 스타트업과 자동차 부품업계의 연결을 위한 협력 등도 적극 추진해오고 있다. 


완성차 업계, 지역별 기술보증기금 영업점 등이 추천하는 1~3차 협력업체 중 자산규모 1천억 원 이하, 상시 근로자 1천명 이하의 부품기업을 대상으로 지원할 예정이며, 신용등급 보다는 해당 기업의 업력, 기술역량, 납품기업 확보 여부 등을 중심으로 지원대상 기업을 결정한다. 


기업당 지원금액은 연간 매출액의 1/4~1/3 수준으로, 지원한도는 운전자금의 경우 최대 30억 원, 시설자금 최대 100억 원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동 보증 프로그램은 6월 셋째 주부터 전국 기술보증보험 영업점에 상담 및 신청할 수 있다. 신청기업들은 서류 등 제출 후 약 일주일 간 심사를 거쳐 보증서를 발급받게 되며, 은행․농협 등 금융기관에서 대출 신청이 가능하다. 


성윤모 장관은 금일 협약식에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부품기업들은 수레바퀴 물에 빠진 물고기와 같이 학철부어(涸轍鮒魚)의 상황에 처해 있으므로, 당장의 물 한 사발과 같은 실질적인 도움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성 장관은 "부품업체에 대한 유동성 지원망을 촘촘하게 구축해 기술력과 납품 역량은 있으나 신용등급이 하락한 기업도 위기를 견뎌 낼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중견 부품기업 지원을 위한 상생보증 프로그램도 금융위원회, 신용보증기금 등 관련기관과 협의를 거쳐 6월 중에 신속히 출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중기부 박영선 장관은 “이번 상생특별보증 협약이 정부와 대기업 및 중소기업이 상생협력하는 동반성장 플랫폼을 확고히 구축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자상한기업과 함께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공존과 상생의 기회를 지속적으로 실현해가는데 앞장 서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앞으로 자동차 부품업체의 미래차 전환 지원을 위한 현장 애로사항 청취 등을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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