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헬로티]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달 10일 서울 역삼 GS타워 25층 강당에서 공공분야에 기차, 수소차, 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차 구매 확대를 위해 ‘2019년 공공분야 친환경자동차 의무구매 설명회’를 개최했다.
산업부는 2016년부터 매년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광역․기초), 공공기관, 지방공기업 등 공공분야 1200여 개 기관을 대상으로 매년 신차 중 일정비율 이상의 친환경차를 의무적으로 구매토록 하는 ‘공공분야 친환경차 의무구매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공공분야 차량 구매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친환경차 의무구매를 독려하고, 현대・기아・한국GM・르노삼성 등 완성차 업체의 친환경차 모델을 소개하고 구매를 상담하는 자리로서 개최됐다.
2016년 이후 친환경차는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다.
2019년 10월 기준 국내 전기차 보급은 2016년 대비 7배 이상으로, 수소차 국내 보급은 2016년 대비 45배 이상 증가했다.
누적치로 보면, 전기차는 ’16년 1.1만대에서 ’19.10월기준 8.3만대로 7.5배 확대됐다. 수소차의 경우에는 ’16년 87대에서 ’19.10월 3,951대로 45.5배 증가했다.
이러한 친환경차의 성장은 공공분야 구매가 마중물이 되었다.
공공분야 구매는 2018년 전기차․수소차 누적 판매의 약 10%를 책임지면서, 친환경차 수요를 견인하고 있다.
이에 산업부는 보다 빠른 친환경차 확산을 위해 의무구매비율을 ’18년부터 50%에서 70%로 상향 조치했다.
2018년 공공분야 의무구매 실적점검 결과, 2018년 공공분야(평가대상기관 301개)에서는 총 4356대의 신규 차량(내연기관차 + 친환경차)을 구매 또는 임차했으며 이 중 친환경차는 총 2461대(하이브리드차 987, 전기·수소차 1,474)로, 2018년 전체 신규 차량의 56.5%를 차지했다.
2019년도 공공분야 친환경차 구매실적에 대한 중간점검 결과, 2019년 실적은 전년 대비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2019년 공공분야(평가대상기관 211개 예상)에서는 친환경차 4117대(하이브리드차 1,773, 전기․수소차 2,344)를 구매(잠정)하여 2019년 전체 신규 차량 중 친환경차가 7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2018년 실적과 비교할 때, 친환경차 구매비율은 약 15%p 내외 상승할 전망이다.
산업부는 2019년 공공분야 친환경차 구매실적은 내년 초 1200개 기관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내년 상반기 중 최종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최남호 산업부 제조산업정책관은 “2022년까지 전기차 누적 43만대, 수소차 누적 6만 5천대의 국내 보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공공분야 구매가 마중물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2019년 친환경차 구매실적을 비롯해 각 기관들이 법적 의무구매기준을 차질없이 이행할 수 있도록 산업부에서 적극 안내하고 실적을 관리․지원할 계획이며, 관계부처와 함께 친환경차 충전인프라도 빠르게 확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산업부 관계자는 친환경차 의무구매제도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기관평가 반영 확대 등 기관별 구매 실적에 대한 피드백 강화, ’21년 이후 의무구매비율의 100% 상향(현재 70%) 등과 함께, 다양한 친환경차 개발에 맞춰 의무구매대상을 승용차에서 버스・트럭 등 상용차로 확대하는 등 제도 개선도 적극 검토하여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