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헬로티]
최근 들어, 센서의 사용은 설비 내부 공정을 기록하는데 전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가능하게 한다. 상태 모니터링은 단순히 설비의 데이터를 모으는 것뿐 아니라, 공정 최적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데이터를 축적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이렇게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예상되는 유지보수 일정을 이끌어내고, 이로 인해 예상치 못한 다운타임(고장시간)을 피할 수 있다. MTS Sensors는 이런 가능성을 R-시리즈 V 센서와 TempoGate, TempoLink 스마트 어시스턴트의 사용으로 지원한다.
▲ TempoLink 케이블
예를 들어, 실린더 피스톤의 이동 범위를 제한하기 위해 실린더에 리미트 스위치를 사용했다면, 실린더에 자기변형 위치 센서를 설치함으로써 피스톤의 모든 위치를 측정할 수 있다. 위치 운동의 연속적인 측정은 위치 제어를 가능하게 할 뿐 아니라, 피스톤 이동 속도 역시 평가할 수 있다. 센서는 위치 측정값과 더불어 센서 자신의 상태 역시 모니터링 해야 한다. 즉, 시스템 상태를 모니터링 하기 위하여 내장된 센서가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R-시리즈 V 센서, 자신의 상태를 모니터하다
이런 요구사항들은 위치 센서의 차기 버전을 개발 시 고려되었던 부분이다. R-시리즈 V 센서는 센서 자신의 상태를 모니터하기 위해 측정된 위치 신호의 품질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렇게 하여, 센서가 충격이나 외부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측정된 위치 신호의 손상은 잘못된 위치 측정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잘못된 피드백이 컨트롤러로 입력될 수 있다.
더불어, 센서는 총 이동 거리와 수행한 왕복 사이클 카운트와 같은 부가적인 정보도 제공한다. 이 데이터는 이동이 많은 기계의 분석과 진단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자동차의 경우, 정비주기는 총 이동거리를 기반으로 정해진다. 왕복 사이클 수는 짧은 거리를 여러 번 왕복하였는지 긴 거리를 적게 왕복하였는지 판단하는 데 유용하다.
총 사용 시간과 센서 내부 온도 역시 기록되며 전송된다. 대기 온도 증가는 전자 부품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온도는 상태 모니터링에서 더욱더 중요한 값으로 여겨진다.
TempoGate와 TempoLink
TempoLink와 TempoGate 스마트 어시스턴트는 R-시리즈 V 센서를 더욱 더 완전하게 한다. 이 액세서리들은 센서 상태와 추가적인 정보의 전송과 중계를 담당한다. 더불어, 사용자가 센서 설정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해준다. 즉, 스마트 어시스턴트를 통해 분해능, 필터 설정, 측정 방향 등과 같은 센서 파라미터를 변경할 수 있다.
TempoLink와 TempoGate 스마트 어시스턴트는 센서 출력 타입에 상관없이, 모든 R-시리즈 V 센서와 통신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이 스마트 어시스턴트는 파워 서플라이 라인을 통해 센서와 연결된다. 이는 센서의 위치 데이터가 컨트롤러로 전송되는 동안 센서의 상태 정보도 동시에 스마트 어시스턴트로부터 읽을 수 있게 한다. 센서와 컨트롤러 사이 통신은 추가적인 정보 중계에 의해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이 점은 특히 SSI 센서의 경우 굉장히 큰 이점이다. 단방향 통신 구조는 컨트롤러에 연결하여 위치 데이터 전송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추가적인 데이터가 송신되는 경우, 추가적인 연결이 제공되어야만 하며, 그렇지 않으면 추가 데이터는 시간 순서에 의해서만 전송될 수 있다. 하지만, 데이터는 다른 시간에 컨트롤러에 도착한다.
TempoLink나 TempoGate 스마트 어시스턴트를 사용하면, 이 데이터는 이제 위치 측정 데이터와 무관하게 동시에 전송될 수 있다.
스마트 어시스턴트는 센서 파라미터 설정과 상태 정보 확인을 위한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이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PC 등과 같은 도구에서 볼 수 있다. 이런 목적으로 스마트 어시스턴트는 Wi-Fi 접속기능이 장착되어 있다.
사용자는 무선으로 본인의 스마트폰 등을 이용해 TempoLink나 TempoGate 스마트 어시스턴트에 접속하여 웹사이트를 통해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접근할 수 있다. 즉, 스마트 어시스턴트는 회사 네트워크와 통합되어 있거나 애플리케이션 앱을 통해 운영되지 않는다.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두 개의 어시스턴트
R-시리즈 V의 두 개의 어시스턴트는 비슷한 방법으로 사용하지만 다르게 적용된다. TempoGate 스마트 어시스턴트는 전기 패널에 설치되어 사용하도록 디자인되었다.
Wi-Fi 접속과 더불어, TempoGate는 기존 사용 중인 클라우드 등으로 추가 데이터의 보다 쉬운 전송을 위해 OPC UA 접속 기능도 가지고 있다. 작고 콤팩트한 디자인 때문에, TempoLink 스마트 어시스턴트는 현장에서 들고 다니면서 사용하는 데 적합하다. 고장이 났을 경우, 센서를 점검하거나 고장 원인을 찾는 데 유용하다.
▲ 사용자는 무선으로 본인의 스마트폰, 태블릿 등을 이용해 TempoLink나 TempoGate 스마트 어시스턴트에
접속하여 웹사이트를 통해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접근할 수 있다.
스마트 어시스턴트를 통해 전송되는 추가 정보는 추후에 점차 확대될 것이다.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각기 다른 추가 정보가 필요하지만,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적절하고 자세한 정보를 취득하는 목적은 항상 동일하다.
엠에스케이의 MTS 센서는 스마트 어시스턴트와 함께 사용하는 R-시리즈 V 센서로 인하여, 관련 설비 데이터를 캡처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직선 위치 센서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사용자는 공정 최적화를 확인하고, 이를 구현할 수 있다.
TempoLink, TempoGate와 함께 사용하는 R-시리즈 V센서는 인더스트리4.0을 위한 이상적인 도구이며, 당신의 설비를 위한 미래 지향적인 구성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