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헬로티]
매뉴팩처링TV(이하 MTV)와 스트라타시스코리아는 지난 18일 서초구에 위치한 스파크플러스 16층에서 '3D프린터 활용 패키징 리얼리즘 사례 및 동향 세미나(이하 패키징 세미나)'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행사를 주관한 MTV와 스트라타시스코리아는 세미나 기획 단계에서 화장품, 소비재 제품 및 패키징 관련 기업 소속 관계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타켓 세미나를 기획했다.
▲매뉴팩처링TV와 스트라타시스코리아는 지난 18일 '3D프린터 활용 패키징 리얼리즘 사례 및 동향 세미나'를 개최했다.
양사는 패키징 산업군에 속한 전문가들을 모집해 밀도 높은 정보를 제공하고, 패키징 산업에 적용된 신기술 및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세미나를 마련하고자 했다.
최근 패키징 산업은 개인화와 맞춤형 시대를 맞아 상품 보호라는 기본적인 역할을 넘어 상품의 가치를 높이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패키징 관련 소비자 심리분석 자료에 의하면, 소비자의 59.9%는 패키징 디자인을 상품구매의 핵심적인 요소로 손꼽았으며, 52%는 프리미엄 패키징 제품을 재구매하는 결과를 보였다.
18일 진행된 패키징 세미나에서는 제조업의 핵심 경쟁력인 패키징 산업의 동향과 패키징 리얼리즘 구현 사례 및 기술을 논의했다. 또한, 주제발표 전후로 참석자 간 자유로운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 순서를 준비했다.
크게 세 섹션으로 진행된 세미나에서 첫 번째 순서를 담당한 연세대학교 패키징학과 이윤석 교수는 '패키징 산업 글로벌 및 국내 동향'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이 교수는 국내외 패키징 산업의 시장 동향 및 기술 현황, 향후 시장의 성장 가능성 등의 포괄적인 정보를 공유했다.
아모레퍼시픽 포장개발팀 한으뜸 매니저는 '아모레화장품 포장재 개발의 3D프린터 활용'이라는 주제로 두 번째 발표를 이었다. 한 매니저는 자사에서 개발한 화장품 용기 및 제품 등 실제 사례를 공개했다.
그는 개발 과정에서 활용된 스트라타시스 3D프린터를 소개하며, 3D프린터 기술 적용을 통해 제작 기간과 금형 등에 소요된 비용을 절약할 수 있었음을 시사했다.
세 번째 순서를 담당한 스트라타시스 코리아 Jay Beversdorf 팀장은 '패키징 리얼리즘 - 컬러, 투명도 모두를 충족하는 프로토 타입 제작을 위한 팁'이라는 주제로 자사의 3D프린팅 모델과 적용할 수 있는 사례들을 소개했다.
세미나 마지막 순서였던 참석자 오픈 디스커션 & 네트워킹은 모든 주제발표가 끝난 뒤 발표자들과 참석자 간의 자유로운 대화를 할 수 있도록 마련된 자리였다. 참석자는 직접 발표자를 찾아가 발표에 관한 질문을 하거나 서로가 가진 정보를 공유했다.
▲참가자들이 스트라타시스 3D프린터로 만들어진 제품 용기를 확인하고 있다.
이외에도 세미나 현장에서는 스트라타시스의 산업용 적층 제조 기술 3D프린터 'F120'를 전시했고, 스트라타시스 3D프린터로 만든 화장품 용기 등을 전시해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했다.
한편, MTV는 40년 이력의 제조 분야 전문 미디어 (주)첨단과 17년 이력의 B2B IT 전문방송 토크아이티(주)가 핵심 유·무형 자산을 합쳐 설립된 합작법인이다. MTV는 제조 분야 수요 및 공급 기업에 차별화 한 통합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