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헬로티]
‘전 세계 유통 기업의 85%, 소비재 기업의 79%가 ’21년까지 유통 공급망에 지능형 자동화를 적용할 계획이고, 유통 기업 및 소비재 기업의 79%가 ’21년까지 고객 파악에 지능형 자동화를 적용할 계획이다. 또한, 조사에 참여한 유통 및 소비재 기업 임원들은 지능형 자동화 도입으로 연 매출이 최대 10%가 높아질 것이다’
21일, IBM은 이 같은 동향 보고서를 발표했다. '유통 및 소비재 업계에서의 AI 혁명' 이라는 이름의 이 보고서는 IBM 기업가치 연구소와 NRF가 공동으로 전 세계 23개국 1천9백 여 개 유통 및 소비재 업계 임원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담고 있다.
IBM 글로벌 소비재 산업 총괄 러크 니아지(Luq Niazi, Global Managing Director, IBM Consumer Industries)는 "소매 및 유통업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지각 변동으로 자동화 및 AI와 같은 신기술이 급부상했다. 유통업계는 AI와 데이터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 오랫동안 투자해왔으며, 그 결과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새롭고 기발한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B2B와 B2C 상거래의 가치 사슬과 운영 인프라 전반에서 지능형 자동화를 도입하려는 사례가 늘고 있다. AI 도입을 위해 파트너와 외부 전문가를 제대로 선정한다면 기업 규모와 관계없이 디지털 서비스와 역량, 고객 만족, 사업 효율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IBM은 최근 유통 및 소비재 기업을 위한 인공지능(AI) 기반 자동화 솔루션인 ‘IBM 오더 매니지먼트(IBM Order Management)’와 ‘IBM 메트로펄스(IBM MetroPulse)’를 선보였다.
IBM 오더 매니지먼트는 왓슨 AI 기반의 ‘왓슨 오더 옵티마이저(Watson Order Optimizer)’가 탑재됐다.
IBM은 “왓슨 오더 옵티마이저는 계절별 수급 변동에 따라 주문 처리량을 조정,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기능을 한다. 또한 새 예측 모델은 주문 처리 네트워크 전반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이용해 일일 판매 물량 패턴을 학습할 때 계절별 수요 변화도 감안, 기업이 최적의 발주처를 찾을 수 있게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함께 출시된 IBM 메트로펄스(MetroPulse)에 대해 IBM은 “주요 소비재 시장 조사 업체가 제공하는 대규모 시장 데이터와 제품 등급 및 리뷰 업체의 제품 평가 데이터를 취합해 인근 지역 고객의 특징과 제품 선호도 파악을 돕는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