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디지털라이프

네이버, AI 기반 상품 추천 시스템 ‘AiTEMS’ 모바일 쇼핑판에 시범 적용

URL복사

[첨단 헬로티]

네이버가 인공지능 기반 콘텐츠 추천 시스템 AiRS에 이어, 개인화 상품 추천 시스템인 ‘AiTEMS(Ai + items, 에이아이템즈)’를 자체 개발해 모바일 쇼핑판에 시범 적용, 이용자 개인의 취향, 관심사에 따른 상품을 추천한다.


AiRS가 CF(Collaborative Filtering, 협력 필터) 기술을 바탕으로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 네트워크를 구축해, 해당 구성원들이 많이 본 뉴스, 동영상, 웹툰과 같은 콘텐츠 중 관련도가 높은 콘텐츠를 우선 추천한다면, AiTEMS는 쇼핑, 검색, 뉴스, 네이버TV, 네이버스포츠 등 여러 네이버 서비스 도메인에서 활동한 이용자 개인의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관심사나 취향을 분석해 상품을 추천하는 인공지능 추천 시스템이다. ‘AI가 타겟팅한 효과적인 상품 제안’이라는 의미를 갖는다는 것이 네이버 설명이다.


네이버는 모바일 쇼핑판 첫 화면 중하단에 AiTEMS가 적용된 ‘AiTEMS 추천 쇼핑(베타)’ 영역을 구성했으며, 모바일 쇼핑홈과 모바일 쇼핑MY탭을 통해서도 해당 서비스를 제공한다. AiTEMS는 현재 패션 분야에 선 적용되었으며, 점차 범위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