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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로직오토메이션 유경수 지사장 "원스톱 서비스로 매출 늘리겠다"

  • 등록 2017.02.08 12:4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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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AIDC 전망]글로벌 기업 지사장 7인에게 듣다-2


국내외적으로는 불안한 경제 상황과 정치적 불확실성이 증대하고, 여기에 미국의 정치, 경제, 상황의 변동으로 인해 많은 기업에서 투자에 관망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국내 제조업의 위축은 AIDC 시장에 대한 신규 투자 감소로 이어져 시장 전망을 더 어둡게 하고 있다. 하지만 위기가 곧 기회라는 말처럼 시장의 트렌드에 발빠른 대처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있는 주요 글로벌 AIDC 기업 국내 지사장 7인에게 2017년 시장 전망에 대해 들어 본다.<편집자주>

데이터로직오토메이션은 공장 자동화에 필요한 센서에서부터 산업용 스캐너, 고정식 스캐너, 머신비전 및 레이저 마킹에 이르기까지 AIDC 원스톱 솔루션을 공급하는 글로벌 제조회사이다. 회사는 최근 데이터로직만이 가지고 있는 공장 자동화에 필요한 AIDC 모든 제품을 원스톱 솔루션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체제를 개편하고 고객 중심의 적극적인 대응 및 서비스를 지향한다는 각오다.


▲ 데이터로직오토메이션 유경수 지사장


Q. 2017년 AIDC 시장 전망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2017년 AIDC 시장은 기본적으로는 불확실성이 큰 국내외의 경제적, 정치적 영향은 받겠지만, 인더스트리4.0이라는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의해서 생산 및 관리를 하고자 하는 업체에서는 지속적으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생각하며, 이로 인해 머신비전을 기본으로 AIDC, 즉 자동인식 분야는 성장세를 계속 지속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국가적으로도 정부에서도 스마트팩토리를 통해서 제조산업의 자동화 사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는 만큼 해당 업체들의 지원사업 이후에 추가적인 개선사업 등으로 확장될 것으로 기대되며, 이것은 ADIC 산업의 장기적인 성장에 기반을 만들어 줄 거라 생각합니다. 


다만, 국내외 경제 상황에 맞춰 주요 기업의 투자는 산업에 따라서 차등적으로 이루어질 것이고 산업별 성장의 정도는 많이 다를 거라 여겨지며, 해당 산업의 브랜드사별 경쟁은 심화될 것 같습니다.


Q. 올해의 시장 전망을 감안하여, 데이터로직오토메이션에서 2017년 세운 대응책과 차별화 전략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저희 데이터로직코리아는 변화하는 산업 환경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2017 내부적으로 전문성과 집중도를 높일 수 있도록 새롭게 산업별로 영업 조직을 재편하였습니다. 


기존에는 산업군이나 프로젝트에 따른 사업부별로 제한적인 제품을 소개하였지만 2017년부터는 고객 중심의 적극적인 대응 및 서비스를 지향하고, 데이터로직만이 가지고 있는 공장 자동화에 필요한 AIDC 모든 제품을 원스톱 솔루션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체제를 개편했습니다.


데이터로직오토메이션은 공장 자동화에 필요한 센서에서부터 산업용 스캐너, 고정식 스캐너, 머신비전 및 레이저 마킹에 이르는 전 제품을 공급하는 글로벌 제조회사입니다. 이는 산업 현장에서 공정마다 각기 다른 브랜드를 사용하는 데서 기인하는 시스템 관리 및 기술 지원의 어려움을 고객의 환경이나 요청에 따라 최적의 데이터로직 제품만(ADC, ID, MV & Sensor)으로 적용할 수 있다는 것으로 고객 만족과 서비스 품질 향상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Q. 올해 특히 주력하고자 하는 시장과 이를 위한 신제품 출시 계획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올해 데이터로직오토메이션에서는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공장자동화에 관련된 산업군에 역량을 집중하여 주력할 예정입니다. 


대표적 산업군으로는 자동차 부품 및 디스플레이 관련 업종으로 고객 중심의 영업 활동을 강화하고 추가적으로 MV 영업 활동을 늘려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포괄적으로 적용해 보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올해 데이터로직은 초소형 2D 이미지 스캐너인 Matrix120 모델을 시작으로 새로운 ID 및 MV 제품을 분기별로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입니다. 새로 출시한 Matrix120은 데이터로직 Matrix series의 최소형 제품으로서 다양한 공장자동화 및 OEM 애플리케이션에 적용 가능하고 WVGA, 1.2MP, IP65, 1D/2D 지원과 바코드의 직사광에 의한 인식 방해를 최소화하는 편광 옵션까지 지원하는 최신 모델입니다.


Q. 매출 증대를 위한 영업 계획은(파트너십 포함) 무엇인지요? 

올해는 모든 산업군에서 경제 활동이 어려울 거라 예상되는 만큼 매출 향상을 위해 무엇보다 적극적인 고객과의 접촉을 늘릴 계획입니다. 


데이터로직의 모든 제품은 대리점을 통해서 판매를 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대리점과의 파트너십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서 내부적으로는 새롭게 바뀐 데이터로직 조직 체계에서의 산업별 영업 활동을 공유해서 직접적인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고 외부적으로는 대리점과의 영업적/기술적 협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정기 교육 및 고객현장 지원 등을 통해 대리점과의 유대감을 높이는 동시에 내실 있는 성장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그리고 데이터로직만이 가진 센서부터 ID, 머신비전에 이르기까지 고객을 위한 원스톱 서비스를 강화함으로써 매출 증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Q. 국내 AIDC 시장 발전에 최대 걸림돌이 있다면 무엇이고, 그 해결책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아마도 경제에 대한 불확실성과 변동성에 따른 기업의 투자 심리 악화가 최대의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른 업체 간 과잉 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해결책은 쉽지 않지만 업체 간의 충돌을 최소화하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데이터로직은 파트너사 간의 유기적인 협력과 업체 보호 프로그램을 통해서 투명한 영업을 지향하는 한편 제품 기술의 빠른 전수를 통한 데이터로직 대리점들의 기술적 경쟁력을 높여 어려운 환경에서도 강자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올해를 포함해 중단기적으로 계획하고 있는 사업 구상은 있는지, 있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요?

중기적으로는 현재 서울 중심의 영업 활동에서 지역의 주요 산업단지에 근접에서 지원 가능한 체계로의 단계적인 확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올해부터 울산 지역을 거점으로 하는 근접의 주요 산업단지의 고객 기술 지원을 담당하는 사무실을 오픈하였고 영업 활동의 확장에 따른 추가적인 지역 중심의 기술 지원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김혜숙 기자(atided@hellot.mediao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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